NDC/Server

[NDC 2016] UDP를 사용해서 게임 서버 만들기

MAKGA 2023. 1. 10. 12:57
320x100

Mobile Network with UDP

__ Multiplexed transport

__ QOS: Reliable, UnReliable

__ Improved round-trip time estimation (추정 왕복 시간 개선)

__ Time Synchronization

__ WIFI - Cellular handover

__ Fast Connection establishment

 

 

Multiplexed

__ TCP

TCP의 혼잡 제어의 기본 정책은 Nash equilibrium을 따른다

 

__ UDP

 

 

QOS

__ Reliable

__ Reliable sequenced

__ Reliable fragmented

__ Unreliable

__ Unreliable sequenced

__ Unreliable fragmented

__ All cost delivery

 

Reliable sequenced

__ Tcp와 유사

__ 왕복 시간 개선

__ 사용 사례

____ 인증

____ Heart beat

____ 산발적인 데이터

 

RTT(왕복 시간) = 클라이언트의 수신 시간 - 발신 시간

평균 RTT = 현재 평균 RTT * 0.875 + 마지막 RTT * 0.125

RTT 편차 평균 = 현재 RTT 편차 평균 * 0.875 + 마지막 RTT의 편차 * 0.125

RTO(재전송 타임 아웃) = 평균 RTT + (4 * RTT 편차 평균)

 

Unreliable Sequenced

__ 적시성 (Timeliness)

__ 최선의 노력

____ 1~2%의 패킷 손실

____ 90% ~ 95% 이상의 신뢰할 수 있는 전달 순서

__ 사용 사례

____ 게임 오브젝트 위치

____ 프레임 당 데이터

 

Reliable Fragmented

- IP 조각화 기피

- MTU에 의존

- TCP의 mss의 비유

 

 

 

 

 

 


출처: http://ndcreplay.nexon.com/NDC2015/sessions/NDC2015_0042.html

320x10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