Mobile Network with UDP
__ Multiplexed transport
__ QOS: Reliable, UnReliable
__ Improved round-trip time estimation (추정 왕복 시간 개선)
__ Time Synchronization
__ WIFI - Cellular handover
__ Fast Connection establishment
Multiplexed
__ TCP
__ UDP
QOS
__ Reliable
__ Reliable sequenced
__ Reliable fragmented
__ Unreliable
__ Unreliable sequenced
__ Unreliable fragmented
__ All cost delivery
Reliable sequenced
__ Tcp와 유사
__ 왕복 시간 개선
__ 사용 사례
____ 인증
____ Heart beat
____ 산발적인 데이터
RTT(왕복 시간) = 클라이언트의 수신 시간 - 발신 시간
평균 RTT = 현재 평균 RTT * 0.875 + 마지막 RTT * 0.125
RTT 편차 평균 = 현재 RTT 편차 평균 * 0.875 + 마지막 RTT의 편차 * 0.125
RTO(재전송 타임 아웃) = 평균 RTT + (4 * RTT 편차 평균)
Unreliable Sequenced
__ 적시성 (Timeliness)
__ 최선의 노력
____ 1~2%의 패킷 손실
____ 90% ~ 95% 이상의 신뢰할 수 있는 전달 순서
__ 사용 사례
____ 게임 오브젝트 위치
____ 프레임 당 데이터
Reliable Fragmented
- IP 조각화 기피
- MTU에 의존
- TCP의 mss의 비유
출처: http://ndcreplay.nexon.com/NDC2015/sessions/NDC2015_0042.html
'NDC > Serv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NDC 2016] <야생의 땅: 듀랑고> 지형 관리 완전 자동화 - AWS와 DOCKER 체험기 (0) | 2023.01.15 |
---|---|
[NDC 2016] 테라 서버의 Modern C++ 활용기 (0) | 2023.01.14 |
[NDC 2015] <쿠키런> 바쁘고 가난한 개발자를 위한 S3 기반 로그 시스템 (0) | 2023.01.05 |
[NDC 2015] 피파온라인3 서버 구조와 85만 동접 포스트 모템 (0) | 2023.01.05 |
[NDC 2014] WCF를 이용하여 쉽게 만드는 모바일 게임서버 (0) | 2022.10.21 |